사찰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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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는 2천6백여 년 전, 부처님의 가르침으로부터 시작하여 지금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점점 서구적 물질주의의 팽배로 인하여 몸살을 앓고 있는 현대 사회의 병폐를 치유하고 모두 함께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유일한 동양의 정신문화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다행히 우리 한국은 이미 1천6백여 년에 불교를 받아들여 찬란한 민족의 문화 유산으로 가꾸어 왔으며, 민족의 성쇠와 함께 한 불교사상은 우리의 정신세계에 큰 영향을 주며 중심 사상으로 자리잡아왔다. 불교사상은 이제 우리 삶의 모든 것을 지배하는 윤리규범이자 정신적 지주가 되었으며, 유·무형의 모든 민족문화의 저변에 자리잡고 있다. 다른 민족문화와 같이 음악부분도 정악과 속악 모든 부분에서 불교적인 영향을 크게 받으며 발전해왔다.

음악의 효용가치는 그것을 듣는 이로 하여금 순수한 마음을 불러일으키게 하여, 보다 높은 선(善)의 세계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에 있다. 따라서 음악은 종교와 결합하여 우매한 민중을 교화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었으며, 한편으로는 종교적 엄숙성과 교조나 가르침의 장엄을 위해 널리 사용되어왔다. 현대에서도 음악은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대체의학으로, 두뇌 계발을 위한 훈련의 수단으로, 종교적 의식의 엄숙함을 유도하고 종교적 가르침을 펴기 위해 도구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음악은 이러한 목적 의식에 의해 사용될 뿐 아니라 복잡다난한 일상의 삶에 활력을 주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기쁨을 가져오는 도구로 우리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불교음악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 최초의 불교음악인 범음(梵音, 梵唄)은 지리산 쌍계사에서 진감국사가 처음 전했다고 전해지며, 지금도 불교 고유의 의식 음악으로 사용되는 한편 공연 무대예술로서 그 가능성과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엄숙한 종교음악으로 일반인이 대하기에는 그에 대한 훈련과 기회의 부족으로 인하여 아직은 어렵고 지루하게만 느껴질 뿐이다.

전통적 불교음악인 범음이 이러한 예술성과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대해 우리에게는 다른 의미의 불교음악이 있다. 바로 개화기를 전후하여 서양의 현대식 종교 음악의 형태를 받아들여 그 틀속에 우리불교의 가락을 삽입하여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대의 불교음악이다. 1920년대를 전후하여 시작된 현대적 불교음악은 3·1운동 당시 불교를 대표하여 독립선언서에 서명했던 백용성 큰스님을 비롯하여 당시에 종비로 일본에 유학하여 신학문을 받아들이고 개화에 앞장섰던 유학승들이 주축이 되었다.

당시의 유학승들은 일요학교 등을 통하여 불교 포교에 앞장서는 한편으로 포교의 방편으로 찬불가 보급에 나서 1920년대 말에는 불교 잡지에 악보를 싣거나 각왕사 중앙포교당 이름으로 찬불가 책을 간행하기에 이른다. 이러한 찬불가는 불교 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민족 역사의 아픔으로 표현되는 일제 강점기화 한국동란을 거치면서 불교음악도 잠시 주춤할 수밖에 없었다.

사회가 점차 안정이 된 1960년대부터 찬불가는 본격적인 중흥기를 맞이하게 된다. 당시부터 지금까지 변함 없이 찬불가 운동을 펼치고 계시는 정운문 큰스님을 비롯한 여러 선각들의 노력으로 힘입어 찬불가는 양적인 성장은 물론이려니와 질적으로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법회 의식의 개혁과 부처님의 말씀을 전하는 포교 일선에서 많은 공적을 쌓아 오셨다.

1970년대를 거치며 본격적인 찬불가 보급운동이 청소년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전국적으로 퍼져나갔으며 각 사암에 합창단이 생겨나기 시작하였고, 1980~90년대에는 전문적인 음악인들이 참여하기 시작하여 찬불가는 더욱 풍성해지고 대규모의 공연이 일년에도 몇 차례씩 이루어졌다.

이렇게 활발히 불교음악활동이 전개되면서 1980년대 중반부터는 불교음악의 체계적인 연구와 협조를 위해 불교음악인들의 모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으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번번이 성사되지 못하고 논의에 그쳤다. 그 원인을 냉철히 분석한다면 개개인 기량의 미약함에도 원인이 있었겠으나 그 보다는 당시의 분위기가 아직 모임을 만들 수 있을 만큼 성숙되지 못한 것이 더 큰 이유였다.

이러한 시도는 1990년대 초에도 또 한번 있었다. 몇몇 뜻을 같이한 권익현, 이건호, 박정희, 반영규, 정부기, 이태호, 안병길, 권순화등 불교음악인이 모여 만든 제3세대 불교음악인동호회가 그것이다. 제3세대 불교음악동호인회는 출범 후 [불교음악의 대향연]을 기획하여 공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몇 년 후 명칭을 한국불교음악연구회로 개칭하여 불교음악에 전기를 마련하는 듯 보였으나 얼마 안되어 반영규씨의 의견차이로 구성원이 흩어지며 명맥만 이어가기에 이르렀다.

이를 안타깝게 여기는 불교음악인들이 모여 1999년 말 몇 차례 머리를 맞대고 심각히 논의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제는 불교음악인에 대한 저변 확대도 이루어졌으며 그간의 시행착오를 거울삼으면 보다 성숙한 단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단체를 결성하는 것보다는 한국불교음악연구회를 계승하여 조직을 개방하여 확대, 개편하고 규약을 정비하여 새로운 단체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결의하였다. 또 명칭을 사단법인 삼보불교음악협회로 개칭하고 정운문큰스님을 이사장으로 추대하여, 대외적인 공신력을 위해서 문화관광부 산하 비영리법인으로 등록하고 전국에 흩어져 있는 모든 불교음악인의 힘을 결집하기로 결의한 후 세종문화회관대강당에서 창립음악회를 하였고 2001년에 전국불교음악제를 시작하였으며 2005년부터는 경기북부예술제를 개최하여 현재 5회에 이르렸다. 2009년에는 한국불교음악역사관을 건립하여 불교음악의 천년대개를 준비할것이다. 모든 불교음악인은 물론이고 불자들까지 참여하여 부처님의 참뜻을 실천으로 옮겨가기를 기원합니다.